본문 바로가기

Business Insight

인생에서 뭔가를 이루고 싶은가?

                                 <세상에 쉽게 되는 것은 하나도없다고 생각해라.극복하지 않으면 익사한다.>

우리는 살면서 항상 "나의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를 고민한다.
솔직히 내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내가 아는 사람 중에 자신의 인생목표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인생의 목표라기 보다는 지금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이 급해서 당면과제를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었고, 그나마 나은 사람은 지금의 당면과제를 하는 것이 나의 인생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당신은 인생의 종국에서 뭔가를 이루고 싶습니까?" 아니면 인생의 종국이 아니더라도 "인생에서 뭔가를 이루고 싶습니까?"

인생에서 뭔가를 이루고 싶다거나 뭔가를 이룰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한다거나 하는 고민은 개인적으로 볼 때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생산적인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질문을 자신의 현실과 잘 빗대어 하는 것이 더욱 생산적인 고민을 하는 법이라고 생각한다.

단 한번 뿐인 나의 인생에서 먼가를 이루려면...

먼저 당신이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것이 뭔지를 알아야 한다. 정확히... 아주 명확히...알아야 한다.
당연하지 않은가? 뭐를 이뤄야 할지도 모르면서 막연히 뭘 이루고 싶다는 것은 말이 안되므로...

살면서 무엇을 이룰지 정확히 알고, 그것을 언제 이루는 것이 목표인지도 정확히 정해놓아야 한다. 그것이 되던 안되던 현실적이던 비현실적이던 이 2가지는 이 고민을 위한 시작점이다. 이것이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이 고민은 제대로된 길로 고민을 진행해 나가지 못할 것이다.

이 2가지를 정하면, 그 다음에 해야 할 것은 이 2가지(목표와 시기)를 반드시 할 수 있다고 온전히 믿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감성적인 부분이 많지만, 당신이 정해놓은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milestone은 당신이 믿지 않으면 절대 실현되지 않는다.
무조건 할 수 있다고 믿어라. 그리고 그 믿음으로 인해 더 큰 자신감을 가져라.
참고로 이건 단순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말이 아니라, 자신의 신념과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철저히 스스로를 믿는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2년전에 유행했던 책 중에 "Secret" 이라는 책이 있었다. 읽어본 분들도 많이 있으리라 본다.

이 책은 그리 두껍진 않았지만 그 내용은 한마디로 정리하면 "그냥 자신이 원하는 것이 된다고 믿으라" 는 것이다.
믿어야지 가시화되고 가시화되야 그게 정말 현실이 된다는 것이다. 비단 믿는 마음만으로 무엇이 이루어 지지는 않겠지만, 그 믿음으로 인해 동기부여가 되고 좀 더 원하는 미래에 대한 모습이 자세히 보이게 되면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그것을 더 잘 이루가 위해 스스로 노력한다는 이야기인 것 같았다.

시크릿이라는 책의 내용을 떠나서 일단 자신의 목표와 능력을 믿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기본이다.

 


이제 감성적인 부분이 채워젔으니 현실로 들어가야 한다.

스스로에게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자신의 믿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행동목표를 잡아야 한다.
그리고 그 단위 목표를 이루가 위한 실천을 스스로가 부여한 동기와 함께 즐겁게 추진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정한 행동목표와 매 행동에 대하여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스스로 기준을 잡고 평가해 보자.

나에게 미래에 꼭 이루어야 할 목표가 있지만, 단위 행동 목표가 정해지면 잠시 큰 꿈은 접어두고 단위 목표에 집중하자. 남산공원의 계단을 다 오르기 위해선 작은 계단 하나하나를 잘 올라가야 한다. 그런데 작은 계단을 오르기도 전에 제일 꼭대기만 바라보고 저길 가야하는데 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꿈을 이루기 위한 시간은 길어지고 멀어진다.

단위 목표가 생기면 그 작은 선행되어야할 목표에 집중하자. 그것을 반드시 이루자. 당신이 궁극에 이루어야 할 목표는 당장 어려울 수 있으나 지금 정한 바로앞의 목표는 이루기 쉬울 수 있다. 그리고 그 작은 목표의 성공들이 모여서 결국은 당신이 종국에 원하는 목표를 완성할 것이다.

제조 공장에 가보면 다이캐스팅이라는 공법이 있다. 그냥 주물을 떠서 한방에 물건을 찍어내는 것이다.
이 방법은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솔직히 그 작품은 좀 허접하고 싸보인다. 튼튼할지도 좀 의문이 든다.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을 하나의 커다란 예술 조각품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보자.
어떤 훌륭한 조각가라도 자신의 조각을 한번의 망치질로 만들 수 없다.
먼저 발판을 만들고, 기둥도 만들고, 철저히 설계한 다음에 겉에서 부터 하나씩 조각을 다루어야만 궁극에 하나의 조각상이 완성된다.
처음 큰 덩어리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과정은 그 과정만 보면 재미없고 멋있는 작업은 아니자만 그러한 작업이 없다면 당신은 조각에 아름다운 눈과 코를 새길 수 없다. 모든 과정을 소중하게 생각하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다 이룰 수만 있다면 이 세상은 지금보다 몇백배는 더 풍요로울 것이다. 그 어떤 작은이의 꿈이라도 의미없는 것은 없을 테니...
그러나 우리가 지금도 느끼듯 우리의 세상이 우리의 기대만큼 풍요롭고 행복하지 않은 것은 우리가 우리가 정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사회나 제도가 정해놓은 꿈을 이루기 때문일 것이라.

오늘 부터라도 자신의 꿈을 정해보고, 그것을 믿고,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순차적으로 정해보자.

그리고 이 목표는 언제라도 수정이 될 수 있다. 당신의 인생은 당신이 원하는대로만 흘러가는 것이 아니기에... 언제든지 바꾸고 수정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물론 더 높은 목표, 더 개선되는 방향으로...

성공을 위한 이 단순한 논리를 당신 가슴에 새기게 되면 이 단순한 원리는 당신을 더욱 단단한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그러면 어느새 당신은 지금보다는 더 활기차고 즐거움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