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Insight

백마탄 멋진 리더가 오길 기다리십니까?

 

                                                  <모든 경기를 이기고 완벽한 타순을 짜는 감독은 없습니다. 완벽한 팀이 있을 뿐...>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이야기를 하는 대상중의 하나가 나의 상사나 리더이죠?

아마 맞을 것입니다. 왜냐면 그 사람은 나의 사회적 삶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기도 하고, 가장 많이 접촉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상하 관계가 비교적 확실한 우리나의 남성 문화와 대기업의 문화가 조합까지 된다면 아마 사회생활 뿐 아니라 나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나의 상사나 조직의 리더들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등을 입에 많이 오르내리게 되고, 또 리더들 때문에 힘든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리더는 리더대로의 위치와 입장이 있는 것이고, 직원은 직원대로의 위치와 입장이 있게 됩니다.

그래서 각자의 입장에서 말하는 논리와 상황이 다르겠지만, 근본적으로 추구하거나 존경하는 리더들의 모습은 항상 있습니다.

 

예를들면,

- 직원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는 리더

- 직원의 의견을 잘 듣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해 주는 리더

- 솔직한 리더

- 겸손하고 검소한 리더

- 욕하지 않고 소리지르는 것보다 더 지혜롭게 의사소통하는 리더

- 실천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는 리더

- 경험이 많은 리더

-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리더

- 자기관리에 철저한 리더

- 솔선수범과 모범이 되는 리더

- 직원의 성과를 잘 챙겨주는 리더

- 직원의 개인적인 고민을 진지하게 듣고 고민해 주는 리더

- 만나면 기분좋은 리더

- 진상부리지 않고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리더

- 상대의 입장에서 의사소통을 잘 하는리더

 

뭐 이런것을 쓰려면 참 많지만 이 중 몇개만 가지고 있는 리더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잘 따르고 존경하는 리더일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것은 다 일기는 하는데 제대로 지켜내는 리더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바로 현실과 이상은 다르다는 것이죠!!! 솔직히 저는 크게 다르다고 생각치는 않으나 많은 사람들은 다르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지금 나의 상사와 리더는 위의 항목 중 몇개가 일치합니까? 3개 이상만 일치해도 훌륭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3개도 없는 리더들이 나의 상사이고 리더이라고 불만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지금 저 문제많은 사람은 당장 사라졌으면 좋겠고, 다른 부성에서 명망있는 제대로 된 리더가 나의 상사나 부서의 리더로 오길 갈망합니다.

그러면 일을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고, 새회생활에 더 큰 활력소가 될 것이고, 지금과는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기다려서 원하는 좋은 리더를 얼마나 만나 보셨습니까?

 

옆에서 보는 것과 실제로 같이 일을 하는것이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쉽게 말해 연애과 결혼은 완전히 다른 것과 마찬가지이죠.

 

나의 상사, 리더가 불만이라고 새로운 더 나은 누군가를 기다리면서 사회생활을 연명하거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좀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렇게 한번 해 보시면 어떻겠습니까?

 

내가 생각하는 제대로 된 머리를 가진 새로운 리더를 기다리기 보다는 내가 보기에(항상 위치와 상황에 따른 관점의 차이는 있습니다. 이전 posting 관점의 차이 이해하기 참조) 문제가 있는 리더를 타산지석(他山之石) 삼아 나의 미래 모습을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스스로가 내가 원하는 기준의 멋진 리더가 되도록 노력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중에 리더가 되었을 때 준비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평소에 아니 신입사원때부터 내가 원하는 리더의 모습을 그려보고, 지금 겪고 있는 불만을 만들어 내는 리더의 모습을 거울삼아 나의 미래 리더쉽 모델을 진지하게 준비해 보세요.

 

솔직히 이런건 별로 시간을 소비하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습니다.

그냥 나의 상사나 리더가 내 기준으로 문제가 있는 말과 행동을 하였을 때 "나라면..." 이렇게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나려면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 나의 직원이 만족하고...

- 나의 상사가 만족하고...

- 내가 떳떳하고...

- 합리적이고 상식적일까...

 

건마다 1분정도만 투자하면 됩니다.

 

백마탄 리더 기다리지 마세요. 그런 리더는 없습니다. 그냥 맘에 맞는 리더가 있을 뿐입니다.

 

스스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리더가 되어 보세요. 리더의 위치에 가면 그 자리와 상황에 맞게 변할 수 밖에 없지만,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처음부터 정해놓고 흔들리지 않기 위하여 노력해 보세요.

 

아마 힘이 들것입니다. 실적이 연관된 일이라면 그리고 그 실적이 자신의 position과 관련된다면 정해놓은 근본적인 가치를 지키기 어려울 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그러한 것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과 그런 가치는 없다고 내팽겨치는 사람은 인생의 종착역이 다를 것입니다.

 

그래야 당신이 원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