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판단해서 놀 때 몰입도가 가장 높죠~ 다치지 않게 보기만하고 놔두면 아이들은 알아서 잘 놀죠?>
많은 직장인들은 조직내에서 관리자가 되길 원합니다.
물론 원치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관리를 받는 것보다 관리를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죠.
관리자가 되어도 그 위의 누군가에게 또 관리를 받지만 그래도 자기가 누군가를 관리하는 책임감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은 나름 조직내에서 의미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관리자가 되기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우선 관리자의 의미를 리더나 매니져, 보스, 상사등 우리가 조직내에서 혼재되어 사용하고 있는 단어와 비슷한 뜻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위의 모든 각 단어들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구분하는 것은 다음에 시간을 내어 한번 정리해 보는 것으로 하고 오늘은 Manage라는 것을 point로 글을 써 보려 합니다.
직장이나 조직내에서 직원으로 있다고 누군가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관리기법을 만들고 문화를 만들려고 구상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분명 과거의 관리자들과는 다른 남다른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하게 믿으며 자신의 신념을 실천합니다.
그 방법이 무엇이 되었든 간에 관리자가 믿었던 방법이 잘 전달되어 잘 실행된다면 그 조직은 관리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운영이 될것이며, 관리자가 원하는 수준의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요? 모든 관리자가 성공적인 관리를 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YES라고 답을 못하실것 같습니다. 왜? 그게 현실이니까요.
왜 이러한 문제들이 생기는지 원인은 간단합니다.
첫째, 조직내에서 승진하고 관리자가 되는 것은 단계적인 성공을 의미하기 때문에 의미는 있는 것이지만 그 단계로의 이동은 준비된 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경우에 관리자가 되면 성공적인 관리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단순히 관리자가 되어 남들보다 더 나은 위치에 간다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은 실제로 그 자리에 가서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승진, 이동에 가능성을 높이는 활동을 그 전단계에서 많이 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승진하기 위해 아부하고, 인사권자에게 달달한 말을 하고, 마치 자기가 관리자의 자리에 더 잘 맞다는 것을 과대 포장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누구나 다 인정할 것입니다.
그런데 세상은 irony하게도 이러한 노력을 더 하는 사람들이 더 잘 승진하고 좋은 자리로 이동을 합니다.
이것은 조직의 생리와도 연결이 되는데, 조직은 항상 조직을 옹호하고, 자신을 지지할 것 같은 사람을 더욱 조직내에 자리잡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많은 기업이 성과나 역량을 판단 근거로 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 이러한 것보다 더 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이런 정치적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러한 정치적 활동을 왕성하게 잘하여 관리자가 된 분들은 자신의 역량이 과연 사람을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인지 아닌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신도 그 자리에 가기 위해 자신의 윗사람을 맹목적으로 지지하였든이 자신도 직원들에게 맹목적으로 지지 받기를 당연히 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추진하는 새로운 구상이나 방향, 방법은 무조건 옳으며 직원들이 따라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을 관리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요즘같이 세대가 급격하게 변하는 시대에는 사람을 상대하는 것이 더 어려워 집니다.
몇 십년을 사귄 친한 친구끼리도 싸우고 돌아서서 원수가 되기도 하는데, 성인이 된 이후에 직장내에서 만난 사람들끼리 서로를 이해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를 마음깊이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리자의 역량은 아주 중요한 것인데, 관리자가 되기 위한 역량을 진지하게 키우고, 그에 걸맞게 되었을 때 관리자가 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엄청나게 크기 마련입니다.
관리자는 역량도 중요하고 바로 그 역량이 수준에 이르렀을 때 관리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 판단을 대부분 윗사람이 한다는 것도 문제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역량을 잘 게발하고, 잘 표현하는 것이 그래서 동시에 중요합니다.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조직내에서 존경받지 못하는 관리자가 많이 양성(?)됩니다.
둘째, 관리자는 도대체 무엇을 관리하는 걸까요? 관리를 하려하면 관리가 잘 될까요? 제가 보는 두번째 이유는 관리자가 관리를 하려하기 때문에 관리가 잘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관리자는 말 그대로 관리를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관리를 어떻게 해야 잘 하는 것일까요?
많은 관리자들 또한 이러한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최신, 최고의 관리기법을 만들고 조직내에서 실행하고 그로인한 성과를 발표하면서 자신의 관라자로서의 역량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좀 근본적인 이야기로 들어가보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관리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더 쉽게 표현하면 간섭받기를 좋아하는 인간은 없습니다.
관리자의 가장 큰 숙제는 직원(인간)들을 잘 관리하여 원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행동하게 하는가 입니다.
그런데 인간은 간섭이나 관리 받기를 태생적으로 싫어하는 자주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관리를 하려하면 할 수록 관리가 안되는 것은 당연한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수는 관리하지 않아도 관리가 되는 조직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하수는 관리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네, 두번째는 관리자가 관리를 하려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관리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관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방종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인간이나 조직원이 가진 본성을 존중하며, 스스로 행동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자신과 자신의 직원들을 잘 이해해야 하겠죠.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없이는 관리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이러한 이해없이 관리를 하는 관리자는 조직을 더 아프고 병들게 합니다. 비록 외적인 성과는 잘 나게 만들수 있을지 모르나 그 조직이나 팀은 성장하는, 성공하는 DNA가 아닌 물이 다 빠진 마른수건이 될 때까지 버티는 조직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물이 다 빠지게 되면 관리자는 더 나은 자리를 찾아 떠날 것이고, 그 다음 관리자는 또다른 자신만의 방법을 실천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면 조직은 중심을 잃고, 그 조직이 가진 문화, 가치, 이념 이런것들은 모두 무시된 채 관리자가 추구하는 것을 맹목적으로 따라 움직이는 죽은 조직이 될 것입니다. 그 결론은 당연히 무엇이 될 지 다들 아실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같이 정보가 공개되고 공유되며, 빠르게 이동하는 시대에는 이러한 관리자의 부정적인 행동들은 조직의 흥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며, 관리자의 위치가 더 높을 수록 더 큰 영향을 받을 것 입니다.
그럼 여기서 숙제가 하나 나왔습니다.
관리를 안해도 관리가 잘 되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솔직히 저도 이 방법을 지금도 찾고 있습니다. 아시는 분 있으면 공유를 꼭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ㅎㅎ
사람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때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어 낼 확률이 높다는 것은 누구나 다 인정하실 것 입니다.
그러면 사람을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그 사람이 하는 일이 스스로에게 시작할 만한 의미있는 일이어야 하고, 자신이 그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자리에 있으며, 그만한 역량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직원의 역량이 부족하다면, 그것을 관리자가 인지하여 직원이 이루고 싶어하는 의미있는 결과를 이루도록 경험에 입각하여 역량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직원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관리자가 기본적으로 하는 일이어야 할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직원이 무언가를 잘못하였을 때 "너 빠져 내가 할테니..." 라는 보기싫은 카리스마를 발휘하기 보다는 그 시간에 직원을 더 관찰하고, 성장시킬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이 아닐까요?
많은 우리나라의 관리자들(사람들은)은 성격도 급하고, 상하관계도 명확하여 직원이 실수를 하거나 자신의 판단과 다른 판단을 하면 그것을 시정하고, 정답을 찾으라고 지시하고, 명령합니다. 물론 촌각을 다투는 일이나 당장의 성과를 위하여 그것이 효율/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으나, 궁극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관리자는 직원이 하는 일이 의미있는 일이 되도록 직원들과 많은 personal touch를 통하여 하는일의 의미와 비젼에 대하여 확인시켜주고, 직원이 생각하는 바를 잘 경청하여야 합니다. 근본적으로 일을 하기 위한 setting이 안 되어 있으면 관리자가 아무리 좋은 관리기법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절대로 실현되지 않습니다.
너무 이론적인 이야기만 한 것 같아 오늘은 내용이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우리는 조직에서 꼭 해야할 것을 하기 보다는 할 수 밖에 없는 일을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한 것이 우리 사회가 자신의 직장 생활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불만이 많은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매일의 불만 속에서 나의 인생을 산다는 것이 얼마나 불행한 일인가요?
나의 아름다운 인생을 위해서 나를 바꾸든 조직을 바꾸든 둘 중에 하나는 바뀌어야 조금이라도 더 나은 사회가 되지 않을까요?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은 바꾸기 어려운 사회나 조직을 바꾸기 보다는 나를 많이 바꾸게 되고 다시 이것인 이러한 불만과 불만족의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인생은 다 그런것이라고 하면서, 내 인생의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직장새활은 불만족 속에 살며, 그것을 풀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거나 여가에 시간을 쓰고, 이러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사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일 조직이 바뀌고 사회가 바뀌면 어떻게 될까 생각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내 인생의 대부분의 시간은 만족스러워지고, 추가적인 취미나 여가로 인하여 인생은 풍성해 질 것입니다.
내용이 너무 다른 곳으로 나갔는데, 이러한 내용을 쓰는 이유는 바로 조직이나 사회의 관리자들이 이러한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은 조직과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가장 중요한 위치에 관리자들이 있으며, 그들로 인해 세상은 변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사회가 만들어 지도록 나를 변화시킨다면 우리가 원하는 사회에 한 걸음 다가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어떤 진취적인 관리자는 사람이 관리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운영 시스템을 만들면 관리자가 직원들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직원들을 커다란 기계의 톱니바퀴로 보는 이러한 발상은 효율적이기는 할 수 있으나 과연 그 생각이 옳은 것인지 반성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리를 하지 마세요. 그래야 관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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